조건문의 종류
①if 문 :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에만 실행하는 문장.
②switch 문 : 조건에 따라서 실행시킬 코드를 구분.
여기서는 두번 째 Switch 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.
switch문은 아래와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.
//switch 문
//•형식
switch(수식(값)) // 수식값은 반드시 정수(or 문자)
{
case 값1:
실행문장;
break;
case 값2:
실행문장;
break;
…
default:
실행문장;
break;
}
실제 코드의 예와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.
package com.model;
public class SwitchBreak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int n =2;
switch(n){
// n: 괄호 안에 정수나 하나의 문자만 올 수 있다. 주로 정수가 많이 온다.
// n: 수식이 올 수도 있으나 수식 값이 반드시 정수가 되어야 한다.
//case의 개수 제한 없음,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서 개수가 결정된다.
//case문으로 올 수 있는 변수의 수를 정해줄 수 있다.
case 1:
// 만약 1과 4일 때 명령문이 같다면 이렇게 추가할 수도 있다.
// 1이 맞지 않으면 4를 찾아서 실행할 것이고 1이 맞으면 4는 무시하고 실행이 될 것이다.
case 4:
System. out.println( "Good Morning, Java"); //case가 1이 맞으면 이 명령문을 수행한다.
//맞으면 switch의 영역을 벗어나는 역할을 하는 키워드,
//스위치가 생략이 되면 비교해서 맞는 케이스 이후에 브래이크가 없으면 케이스를 비교하지 않고 그 밑의 명령문을 다 실행해 버린다.
break;
case 2:
System. out.println( "Good Afternoon, Java");
break;
case 3:
System. out.println( "Good Evening, Java");
break;
//생략이 가능하다.
default:
System. out.println( "Hello, Java");
break;
}
}
}
출력 결과
Good Afternoon, Java
|
댓글